큰 감사, 작은 합격후기 입니다 ^^
검스타트 덕분에 고졸 검정고시 잘 마무리 했습니다.
여러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m(_._)m
이런 저런 핑계로 미루고 미루다 50이 넘어 겨우 마무리 했네요 --;
수, 영, 한국사 세 과목 다 만점 받은 것 같습니다.
4월부터 만 4개월 동안, 시간을 쥐어짜서 하루 평균 순 8시간 정도 공부했네요...
수학/한국사는 60점만 넘자는 목표로 공부했고,
영어는 추후 토익, 대학, 전문자격 취득 등에 필요해서 문법까지 꼼꼼히 제일 많은 시간 할애하여 공부했습니다.
이 공부를 다시 시작할려고 했을 때에는 고졸 검정고시 마무리가 목표는 아니어서 조금 과하게(?) 공부한 셈이지만,
공부습관을 들이고, 머리 속 지식이 언젠가 가치를 발휘할 것으로 믿고 열심히 했습니다 ^^;
강의를 들으며 많이 배웠고, 강의하시는 중간 중간 선생님들께서 해주시는 공부법, 동기부여 등도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
하웅진 선생님, 엄석호 선생님, 김하나 선생님, 변지예 선생님 감사드립니다.
늘 건강하시고,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.
밑에는 내년 대비 공부하시는 수험생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마음으로 써봅니다.
약간만 참고한다~ 정도로 보세요~
[저의 공부방법]
*강의 : 가볍게 반복~
- 수학(하웅진 쌤) / 영어(엄석호 쌤) 인강을 처음부터 끝까지 3~4회 정도 들었습니다(한국사 인강X).
- 수학이 기초 개념이 없어서 기초(김하나 쌤 유료 및 무료 강의)부터 들었습니다.
- 변지애 쌤의 영어 무료 기초 강의도 1번 들었습니다.
*교재 : 가볍게 반복~
- 수/영/한국사 교재 전체를 4~5회독 했습니다.
-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 몰입하지 않고, 너무 이해할려고 하지 않고 적당한 집중도로 쭈욱 읽었습니다.
- 1번 보고 2번 보고 3번 보고... 자꾸 보다보면 저절로 이해 및 암기됩니다.
- 8월쯤에 하루에 한 과목을 다 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.
*기출문제 : 따로 강의를 듣진 않고, 3과목 5년치 프린트해서 3~4번 정도 대충/가볍게 풀어봤습니다. 7월초부터 보기 시작했고, 이를 토대로 범위 및 깊이 판단하여 교재 읽는 강약 조절함.
*기타 :
- 강의와 교재가 꼭 합격'만'을 위한 것에 맞춰져 있지 않습니다. 합격 그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. 전체적인 체계와 이해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. 전 이러한 형태가 맞고, 좋다고 봅니다. 합격 이후까지 생각하고 계신다면요.
- 하지만 시간이 부족하시거나, 최단시간내에 합격만 생각하신다면 기출문제 5년치 정도 구하셔서 그걸로 출제범위와 깊이를 판단해 공부하시면 60점 정도는 어떻게든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 인터넷 자료나 유튜브 강의 찾아서 참고하시면 좀 더 수월하실거구요...
- 영어는 문법은 패쓰~ 나머진 가볍게~
- 한국사는 소설읽는 느낌으로 가볍게 얉게~
- 수학은 기초/기본개념만 확실히 하고, 그 이상은 시간 부족하거나 스트레스 쌓이면 패쓰~
- 합격만이 목표라면 가볍게 여러 번 보는 식으로 공부하시면 충분합니다. 공부 양/깊이로 스트레스 불필요~
끝~